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은 이제 우리에게 낯선 이야기가 아니죠?

기업들이 점점 더 사회적 책임 활동을 중요하게 여기고 이러한 활동들을 알리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운데 소셜미디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더해져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CSR이 전개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라이브리가 활용된 사례 몇개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CASE1  CJ 도너스캠프 소셜기부



CJ 도너스캠프 바로가기


CJ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CJ나눔재단에서 운영하는 CJ 도너스캠프는 소외된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만들어진 온라인 나눔터로 ‘쉽고 즐거운 나눔’을 모토로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CJ도너스캠프에서는 소셜댓글 라이브리를 통해 SNS로 나눔을 알리는 것만으로도 기부가 되는 소셜방식의 기부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업이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유대를 강화하고 있는데요. 


도너스캠프의 소셜기부 같은 경우에는 매주 공부방 아이들의 소원이 미션으로 주어지고, 나눔기부 혹은 나눔알리기를 통하여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함께 미션을 완료시키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제가 가장 기억에 남는 미션은 추석에 진행되었던 “전국 공부방 아이들 3,000명에게 추석에 먹고픈 명절음식 1위인 “소갈비찜+잡채+송편”을 선물하는 미션이었는데요.



댓글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이 추석에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하더라고요. :)

지금은 교복 패션왕을 뽑고 있답니다. 우리의 댓글기부가 학생들의 아름다운 학창시절을 만들어줄거예요.



CASE2  IBK 참 좋은 기부



▶ IBK 참 좋은 기부 바로가기


IBK의 '참 좋은 기부'는 쉬운 기부와 투명한 운영으로 새로운 기부문화를 만들고자하는 IBK의 CSR입니다.

아래와 같이 이야기가 있는 테마별 기부로 들어가면 기부처에 대한 스토리가 나오고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wing이라는 아이템을 통해 기부를 할 수 있고, SNS로 기부 내용을 공유하면 100wing을 적립받을 수 있는데요.

라이브리로 응원의 댓글을 남겨 SNS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금융권 사이트에 기부 페이지를 만들다보니 엄청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단점이 있더라고요.

아아 이런 불편한 절차 없이 더 쉽게 기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요?



포스팅을 마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쓰는지 살펴보면서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하나는 여기에 사례로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현대자동차그룹의 기프트카(Gift Car)캠페인에 라이브리가 활용되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었는데요. 댓글로 자동차를 선물하세요 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 좋은 캠페인에 SNS로 댓글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댓글 라이브리가 함께했다면 더욱 많은 댓글응원을 이끌어낼 수 있지 않았을까요?


둘째로는, CSR분야에 있어서 아직 라이브리가 엄청나게 재미있는 사례를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었어요. '기업이 좋은일을 한다'를 넘고, '기업이 고객과 함께 좋은일을 한다'를 넘어 이제는 기업이 사회적인 화두를 던지며 고객들의 참여를 이끄는 방향으로 CSR이 진화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마음을 훈훈하고 즐겁게 만드는 좋은 사례가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아쉬움과 더불어 포스팅 하는 내내 머리 속에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마구 떠오르면서 가슴이 쿵쾅거렸는데요!

개인적으로 (CSR에 활용될 수 있는) 게임요소를 결합한 기부 커뮤니케이션 툴을 만들고 싶은 소망이 있어요. 2년 전에 NGO 파트너와 미팅하면서 떠오른 모델인데 라이브리의 오랜 파트너인 굿네이버스에도 한 번 제안했었고, 일부 아이디어가 실행되기도 했었답니다. 그런데 NGO에서 자체적으로 그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 보다도 기업과 함께하여 여러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더욱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재미진 기부 커뮤니케이션 툴! 언젠가 작게라도 꼭 실행해보겠습니다. 응원해주시고요. 프로젝트가 궁금하거나 관심 있는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모르는 일이죠. 여러 사람이 꿈꾸면 정말 이루어질지도요! :)



A dream you dream alone is only dream.

A dream you dream together is reality.









Posted by 시지온 CIZI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11.30 16:36

    비밀댓글입니다

  2. 2013.03.27 00:49 신고

    과제에 인용하려고 하는데 괜찮으신지?

  3. 2013.05.02 21:27 신고

    괜찮으시다면 저도 과제에 인용해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