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터닷넷]

2013.04.01  오원석 기자  sideway@bloter.net



4월1일은 만우절이다. 딱딱한 IT 세상 속에서도 빛나는 만우절 장난이 많다. 업체마다 만우절 거짓말을 귀여운 연례행사로 발전시켰다. 올해는 또 어떤 업체가 만우절 장난을 쳤을까. 구글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시지온의 거짓말이 재미있기도 하고, 공을 들인 흔적도 엿보인다.

april_fools_day_500

구글

만우절 장난으로 구글을 따라올 기업이 있을까. 톡톡 튀는 아이디어는 물론이고, 장난치는 품질도 더 이상 장난이 아니다. 올해 구글은 지난 2012년 4월1일에 이어 구글지도에서 한바탕 볼거리를 제공했다.

웹브라우저를 켜고 구글지도에 접속하면, 평소와 다름없는 지도 모양을 볼 수 있다. 오른쪽 위에 ‘보물지도’라고 표시돼 있는 단추를 눌러보자. 익숙한 지도 레이어가 마치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에서 잭 스패로우 선장이 품고 다니는 해적의 보물지도처럼 변신한다. 주요 도로나 지역 이름은 확인할 수 있지만, 구글판 보물지도를 들고 목적지를 찾아가려면 고생깨나 할 게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보물지도를 펼쳐 들었다면, 이제 해야 할 일은 보물을 찾는 일이다. 구글은 보물지도 기능 속에 보물 상자를 숨겨뒀다고 하니 지도를 유심히 살펴보자. 손으로 그린 지역의 상징물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강남 스타일’ 춤을 추고 있는 국제가수 ‘싸이’도 찾아볼 수 있는데, 싸이는 어디에 있을까. 뉴욕 타임스퀘어? 남미의 공연장? 정답은 싸이의 노래 제목 속에 있다.

google_april_fools_500

구글 보물지도에서 보물상자를 찾아보자.

구글 냄새 검색 서비스 베타판도 이번 만우절을 맞아 등장한 새로운 서비스다. 검색하고 싶은 낱말을 검색창에 입력하는 대신 냄새로 찾아주겠다는 게 구글 냄새 검색의 목표다. 구글 검색창에서 ‘Google nose’를 검색하면, 구글 냄새 검색 배타판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이 마련한 시범 검색용 냄새는 각양각색이다. ‘파리의 아침 냄새’와 ‘새로 깎은 잔디’, ‘라벤더’ 냄새 등 수십여가지다. ‘냄새 맡기’ 단추를 누르고, 모니터에 코를 가까이 대면 컴퓨터 모니터 뒤에서 냄새가 풍긴다는 게 구글의 설명이다.

냄새 맡기 단추를 눌렀는데 아무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모니터 위에 어렴풋이 검은 연기가 냄새처럼 피어오르는 것을 봤다면, 냄새를 맡은 셈 치자. 만우절 하루 동안에는 모니터 화면에 코를 가져가서 킁킁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장난인 줄 알면서도 ’마늘 구취’나 ‘기저귀 냄새’는 아무래도 시도하기 꺼림직할지도.

google_nose_500

구글 냄새 검색 서비스 베타판 출시?

보물지도와 냄새 검색 서비스 베타판은 구글의 만우절 장난 중 약한 편에 속한다. 진짜 장난은 다른 데 있다. 바로 유튜브다. 구글은 미국 현지시각으로 3월31일, 전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에서 대규모 행사를 진행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동안 유튜브를 통해 공유된 동영상 중 최고의 작품만을 엄선한다는 내용이다. 최고의 작품에 들지 못한 영상들은 모조리 삭제한다는 게 구글의 설명이다.

유튜브를 통해 가수가 된 앙투안 도슨은 구글이 공개한 동영상에서 “구글이 동영상을 모조리 삭제하기 전에 최대한 많은 동영상을 볼 것을 추천한다”라며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 구글의 유튜브 만우절 영상 보러가기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는 ‘사라 캐리건’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한다. 지난 3월12일 발매된 최신작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은 캐리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될 만큼 비중이 높은 캐릭터다.

보라색 눈화장과 울긋불긋한 볼 색깔은 캐리건 캐릭터의 상징이다. 이 같은 짙은 색조화장을 따라 하려는 이들이 과연 있을까. 블리자드코리아는 4월1일부터 블리자드 스토어 수집품 코너를 통해 ‘스타크래프트2 한정판 메이크업 풀세트’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캐리건 화장을 따라잡을 수 있는 화장도구란다.

구성품도 풍성하다. 마스카라와 검은색 아이라이너, 연한 분홍색과 살구색 블러셔 등 20여종에 이르는 화장 도구가 상자 속에 빼곡하다. 잠막색과 초고추장색이라고 표시된 립글로즈 색깔도 재미있다. 캐리건 화장법을 따라 하기 어려운 사용자는 블리자드코리아 공식 트위터가 밝힌 화장법을 참고해도 좋다.

안타깝지만, ‘스타크래프트2′ 한정판 메이크업 풀세트는 현재 품절이다. 아마 판매된 적은 없었을 것이다. 앞으로도 추가로 물건이 입고되는 것은 소원한 일이 아닐까. 가격은 40만100원. 가격을 보면 알겠지만, 블리자드코리아만의 독창적인 만우절 장난이다.

star_2_make_up_2_500

블리자드코리아가 판매 중인 카리건 화장 따라잡기 화장도구 세트(품절)

오픈넷

사단법인 오픈넷은 4월1일 ‘한국IT, 공인인증서 족쇄에서 13년 만에 해방’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긴급특종’으로 다뤘다. 오픈넷 기사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전자금융감독규정을 개정해 지난 1999년부터 의무적으로 도입된 공인인증서를 폐지했다고 밝혔다.

공인인증서는 도입 초기 전자금융거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그동안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여러번 발생하는 등 보안 취약점을 드러냈다. 공인인증서 이용을 위해 사용자들은 액티브X와 같은 보안에 노출되기 쉬운 부가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도 떠안아야 했다. 한결같이 ‘예’만 누르는 ‘예스맨’이 되는 위험한 습관도 갖게 됐다. 공인인증서는 국내 사용자의 전반적인 보안 의식을 떨어트리는 주범이었던 셈이다.

한국에서 인터넷을 쓰는 이들이라면 모두가 바라고 있을 법한 이야기가 아닐까. 공인인증서로부터 해방되는 그날의 소식 말이다. 4월1일은 비록 만우절이지만, 거짓말이어도 반가운 소식이다. 만우절이 아닌 다른 날 이 같은 기사를 볼 수 있길 기대해 보자.

opennet_april_500

시지온

소셜댓글서비스 ‘라이브리’를 제공하는 시지온도 만우절 기념 댓글 기능을 내놨다. 라이브리 댓글 창에 ‘라이브리’ 혹은 ‘만우절’이라고 입력하면 댓글 ‘보내기’ 단추가 도망간다. 몇 번이고 도망가는 보내기 단추를 붙잡아 댓글을 입력하는 데 성공하면, 이번엔 댓글 창 전체가 사용자에게 만우절 장난을 건다.

시지온의 라이브리 댓글 만우절 장난은 라이브리 버전8이 적용된 국내 60개 언론사 댓글 창에서 체험할 수 있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와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 제대로 경험할 수 있다. 시지온의 라이브리 소셜댓글은 블로터닷넷의 댓글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으니 댓글 창의 만우절 장난이 궁금한 사용자는 바로 이 기사 밑 라이브리 댓글로 시도해보자.

april_fools_day_11_500


오원석 사진
오원석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





■ 원문 주소  http://www.bloter.net/archives/148434



Posted by 시지온 CIZIO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