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안녕하세요.
시지온의 김성진 이사입니다.

 

지난 달 우리는, 라이브리를 통해서 어떻게 댓글을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관리] 마케팅 홍보담당자에게... 댓글이란?


관리자 입장에서 댓글을 하나하나 관찰하고 댓댓글을 달아주는 일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 댓글을 바라보고 그 속에 숨겨진 인사이트를 찾는 일도 중요합니다.

어떤 종류의 SNS가 콘텐츠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어떠한 패턴으로 사람들이 댓글을 작성하는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유저는 누구인지 등등. 이러한 정보들은 콘텐츠 제작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리뉴얼이나 구축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빅데이터라고 하기엔 조금은 거창하지만, 우리 콘텐츠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준 다수의 댓글들을 어떻게 가공하여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을지, 라이브리 관리센터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신의 웹사이트에 영향력 있는 댓글작성자는 누구인가요?

<계정 상세 정보, 사이트내에서 개인의 활동정보를 모아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댓글이 SNS상에 많이 노출되는지, 수많은 댓글 중에 누구의 댓글이 가장 영향력이 있고 적극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지, 이전까지 댓글에서는 측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셜댓글이 SNS로 유통되면서 이와 같은 분석이 가능해지고, 댓글의 질과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이브리는 1인당 작성한 댓글수, 사용자의 반응 (찬성/반대 버튼), SNS 공유횟수, 공유대비 유입자수 등을 점수로 환산하여 20%씩 등급 (1~5등급)을 부여합니다. 
사용자의 반응패턴을 누적하여 주요 방문자들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는 이러한 관리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검색. 다양한 검색항목을 통해서 체계적인 댓글 분류가 가능합니다.>

 



2.  웹과 모바일에서의 참여율은 어떻게 되나요?



 <작성/접속환경. 댓글이 주로 작성되는 브라우저와 디바이스의 비율>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이 모바일의 중요성입니다.

넓은 웹화면에서 키보드로 댓글을 작성하는 것이 빠르고 편하지, 누가 모바일에서 손가락을 두들겨가며 불편하게 글을 등록할까 생각하시겠지만,
요즘은 카카오톡, 라인과 같은 모바일 기반의 메신저 사용이 대중들에게 익숙해지면서 오히려 모바일에서도 소셜댓글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충성도를 기반으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댓글작성자 비율이 웹사이트보다 모바일에서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예시. CJ ONE, SKT멤버십 등)

 사용자들이 주로 어떠한 브라우저, 어떠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글을 작성하는지 파악함으로써 기업은 자사 모바일 채널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이를 대비하거나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사람들은 콘텐츠에 언제, 어떻게 반응할까요?



 <주요통계분석. 전월비교/날짜별/시간별/SNS별 댓글추이 및 통계데이터>


소셜댓글이 달리는 순간부터 콘텐츠는 생명력을 갖게 됩니다.

댓글이 달리는 시간대별/ 날짜별 통계를 확인하여 지속적인 콘텐츠 생성과 유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SNS로 퍼져나간 콘텐츠는 다른 사람의 반응과 참여를 유도합니다.

이러한 리액션 중에 하나는 링크를 타고 사이트에 유입되는 것입니다. 댓글이 작성된 시점과 그로부터 24시간동안 SNS로부터 유입된 사람수를 파악하여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SNS별로 어떻게 댓글이 달리는지, 특정 게시물에서 어떠한 댓글 추이를 나타내는지, 다양한 검색기준을 기반으로, 표와 그래프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데이터 다운로드 가능)


 

 

WRAP UP >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을까요?




 <라이브리 마이페이지와 게이미피케이션>


현재 라이브리가 제공하고 있는 플러그인 기능을 다양화 하면서 의미있는 사용자 반응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고객이 발견한 인사이트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마도 그 첫 시도가 라이브리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마이페이지와 게이미피케이션(배지/포인트)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양한 기업만큼이나 그 니즈와 활용도도 다양할 것이라 생각되어 유연(flexible)하게 만들어볼 예정오니 기대해 주세요.

 


함께 나누기 > 아래 질문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1. 우리 웹사이트의 댓글을 보며, 가끔은 이런게 궁금했다?
  2. 댓글관리자에 이런기능이 있으면 좋겠는데요?

 



bar1

ksj

김성진 (@kisssjin)

현재 ㈜시지온의 컨설팅&세일즈 이사로서 라이브리의 B2B 세일즈, 마케팅 전략을 전두지휘하고 있습니다. 행동생태학(Behavioral ecology)과 뉴로마케팅(Neuromarketing)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는 새로운 방식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한강걷기와 맛집찾아다니기이며, 요리하기를 좋아합니다.

 

bar1

 

 

 

관련글 더보기

프로-문의하기-버튼



신고
Posted by Ciz maker Ciz_make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