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

‘플랫폼의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출간안내

시지온 부대표 신병휘 

디지털 세상에서 기하급수적 성장을 만드는 비밀

😊 출간 인사

해온 일들을 책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렇지만 한번 해보고 싶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 처음에 정리하고 또한 수정하고 그리고 나서도 내용을 추가하고 다시 교정하면서 1년6개월간의 시간이 걸렸다.

책을 통해서 이론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매일 보게되는 사례 그리고 직접 경험한 일들을 담고자 했다.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그간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얻었던 경험을 모두 쏟아 내었다고 할 수 있다.

플랫폼의 성장패턴

플랫폼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까요?

플랫폼 책을 쓰면서 이전에 여러 책들을 보았다. 그리고 그 책들은 저를 비롯하여 한국에 있는 업계 종사자들에게 큰 영향력과 소중한 참고자료가 되었다. 그렇게 만들어진 플랫폼은 이제 사람들과 함께 출근하고, 일하고, 휴식을 취하며, 플랫폼에 사진을 올리는 것으로 하루를 마감하는 등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같은 플랫폼 전성시대에서 기업이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이에 대한 답을 얻고자 했다. 플랫폼에 대해서 알았다면 이제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을 관심을 가져야 하기에 이를 소개하고자 한 것이다. 과거에는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같은 거대한 미국 기업만의 비즈니스인줄 알았지만 이제는 플랫폼이 없이는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 들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더욱 영향력이 커져간다고 할 수 있다.

대상독자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성장이 필요한 플랫폼 기업의 PM(ProjectManager)
  • 전통 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중인 기업의 임직원
  •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키고 싶은 스타트업 대표
  • 플랫폼에 대한 성장원리와 사례를 연구하는 대학원생
  • 디지털 세상에서 주도하고 싶은 일반인
  • 성장하는 플랫폼을 찾아 분석하고 투자하는 투자자

책의 구성- 19가지 성장패턴

이 책의 본론은 19가지 ‘성장패턴’에 대해서 소개하며 총 3부 25장으로 구성했다. 전체적인 구조를 책에 소개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감이 있어 각 장마다 개별적인 주제를 담아서 구성했다. 연속해서 읽어도 되지만 연속해서 중간에 필요한 각 장을 별도로 읽어도 유용하게 적용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각장은 해당하는 패턴에 대한 설명, 관련이론, 적용 사례, 고민했던 실무에서의 경험을 적었다. 또한 각 장마다는 연관된 뉴스와 에피소드를 추가하여 조금이라도 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1부에서는 플랫폼이 미치고 있는 현재의 영향력과 전통기업과 플랫폼기업의 상반된 현실을 살펴본다. 그리고 무엇이 플랫폼 기업의 성장을 만드는지? 전통기업과 플랫폼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단계별로 구체적인 행동지침의 필요성이 있음을 소개한다.

플랫폼이 미치고 있는 현재의 영향력과 전통기업과 플랫폼기업의 상반된 현실을 살펴본다. 그리고 무엇이 플랫폼 기업의 성장을 만드는지? 전통기업과 플랫폼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단계별로 구체적인 행동지침의 필요성이 있음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19장을 걸쳐 ‘성장을 만드는 패턴’에 대해서 소개한다. 2부가 이책의 본론인 셈이다. 플랫폼의 성장을 만드는 패턴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라고 볼 수 있다.

19장을 걸쳐 ‘성장을 만드는 패턴’에 대해서 소개한다. 2부가 이책의 본론인 셈이다. 플랫폼의 성장을 만드는 패턴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라고 볼 수 있다.

19가지 행동지침은 성장 플랫폼 디자인에 대한 것(내적동기, 속도, 최소화, 실험, 인터랙션), 성장 도입에 대한 것(파트너 활용, 참여, 성장의 스위트스폿, 핵심지표), 폭발 성장에 대한 것(유료화 방법, 구독, 주문형 직원, 알고리즘, 네트워크, 지루함), 지속성장(생태계, 사회문제, 평가, 두 번째 성장)에 대한 것으로 그룹핑 할 수 있다.

3부는 앞으로의 일에 대해서 소개한다. 웹3가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블록체인과 NFT 기술이 지금의 세상을 당장 대체할 것 같은 환경에서 시야를 넓혀 보도록 했다. 앞으로의 세상은 기존의 성장패턴을 잘 익힌 사람들이 다음 세상을 주도하고 웹3의 기술도 잘 활용하리라 예측해 본다. 이런 관점을 변화, 기술, 생각의 관점에서 소개했다.

앞으로의 일에 대해서 소개한다. 웹3가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블록체인과 NFT 기술이 지금의 세상을 당장 대체할 것 같은 환경에서 시야를 넓혀 보도록 했다. 앞으로의 세상은 기존의 성장패턴을 잘 익힌 사람들이 다음 세상을 주도하고 웹3의 기술도 잘 활용하리라 예측해 본다. 이런 관점을 변화, 기술, 생각의 관점에서 소개했다.

감사의 말

이 책은 많은 분들의 노고와 헌신으로 탄생했다. 출판 관계자들외에 그간 함께 일했던 분들과의 프로젝트 경험을 다시 꺼내어 복기해보는 시간이었다. 플랫폼 업계 최고의 실무자들께서 조언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 또한 시지온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경험과 실험, 그리고 그것이 가져오는 결과를 통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시지온의 열정넘치고 훌륭한 멤버들에게 감사한다.

 

시지온 부대표 신병휘